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2019년
음 : 10-18
양 : 11-14
서기:2019년
단기:4352년
불기:2563년
Untitled Document
 
 home > 하늘과 땅 
궁합을 한자로 표시하면 '宮合'이 된다.

물론 그렇다는 것을 한문을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이 宮合에 우리 선조들의 남녀 사이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흔치 않으리라 생각해 본다.
宮合을 문자의 형태로 한자 한자 풀이해 보면 먼저 宮 은 집에 입 (口)이 두개인데 서로 연결된 형태이고 그래서, 서로 다른 두 사람을 나타내고 있으며 合은 사람(人)의 입(口)이 하나(一)가 된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는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만나서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이를 해석해 보면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만나 하나의 집아래에서 살면서 결국에는 서로가 말을 하지 않아도 상대의 마음과 행동등을 알아듣게 되고 이해할 수 있는 하나가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궁합의 가장 함축적인 의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
과거의 우리 조상들은 먹을것이 부족하고 생활이 풍족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서로의 마음보다도 우선은 먹고 사는데 중요한 입 (口)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이에 인간이 살아가면서 평생의 반려자를 만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나타내는 문자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하는 것 같다.

물론 이는 과거에 살아보지 않은 사람의 생각으로서는 너무나 주관적인 해석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기도 하지만 , 옛날 우리 조상들이나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나 궁합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의미에서는 해석이 조금은 다르고 주관적이라 할지라도 비슷한 맥락으로 통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런 궁합의 문자적 의미보다는 궁합이라는 단어를 모르더라도 상대방을 대할 때 진심으로 생각하고 실천을 한다면 궁합을 아는 사람들보다도 더욱 즐겁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

 

사람에게는 모두 인연이 있습니다 .

인연수 (궁합)는 그러한 다스림을 말하는것으로. 어떤 연이 천생 베필이라 하더라도 그 연을 이끌어감에 있어서 소홀하면 그 연은 그 기운을 잃어버리는것과 마찬가지가 되고, 혹은 아주 좋지 않은 연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이끌어 가는 기운은 좋은 연의 변화를 겪습니다.

궁합수가 나쁜 사람들이 결혼을 하여 평범하지만 행복할 수가 있고 궁합수가 좋은 사람들이 연을 끊는것 , 그래서 추억하는 마음으로만 남기는 경우가 이에 속하는데. 이는 궁합수 이상에서의 다스림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남녀 누구나 사귀는 사람이 있다면 궁합을 보는데 그것은 그 사람과의 사주와 나의 사주의 연이 잘 맞는지 심리적인 불안감때문에 궁합을 보는것입니다.

예로부터 궁합은 지금처럼 연예결혼이 아닌 선으로서 짝이 맺어지는 형상이었기에 태어난 사주를 짚어보아 아이를 잘 낳을수 있는지 서로에게 복을 주는지를 목적으로 이루어 진 것이기에 그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 사람마다의 타고난 사주가 각기 다르기에 아무리 같은 날 같은 시에 태어났다 하여도 어디에서 태어났는지 그리고 시간, 분, 초에 따라 각기 다르게 사주를 타고 났기에 서로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사람을 만나고 맺어지기를 원하는 강한 작용때문에 궁합을 보는것입니다.
 
  결혼과 궁합 이야기

 

⊙ 결혼궁합

결혼은 인연수의 발전의 한 형태로서 공감과 더 나아가 인생의 공유를 함께 해 나아가는것을 말합니다 .

궁합의 중요성은 결혼전과 후가 다른것에 대한 지적이며 나아가 보탬이 되는것을 말합니다 .
서로 분리된 기운으로서 상대를 바라보고 느끼는 관점과 두가지 기운이 뭉쳐진 후에 서로 공유하는 느낌, 더 나아가 재운, 관운, 인연수(사주)를 서로 공유하게 되는 부분이 발생되어지고 이러함에 있어서 서로 득이 되고 해가 되는것을 미리 알고자 궁합수가 있는것입니다.

결혼이라함은 마찬가지로 이러한 기운들의 결합이 한 형태로 움직이는 것을 뜻하며 인생에 있어서의 목적성을 갖는것을 의미합니다 .

⊙ 결혼전에 보는 궁합

결혼전에 미리알고자 하는 궁합수는 자신의 사주와 그 사주풀이가 상대에게 득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를 판별해 나가는 과정의 표현이 됩니다 .

⊙ 결혼후에 보는 궁합

두 기운이 뭉쳐 서로 상호 보완적인지에 대한 조합이며 , 그 다스림이 밖으로 새어나가지는 않는지, 보탬이 되는 오행이나, 상대에게 득이 되는것이 무엇인지를 판별하여 더 나아가거나 공유를 원만히 하는것을 말합니다.

⊙ 궁합을 보는 이유

각 개인의 성질에 따라서 마음에 남는 경우가 있고 , 더 나아가 다가오는 상대가 있으며, 또 거리감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은 인연이 깊어질수록 각 개인의 특성에 머물던 운세가 서로 화합하여 그러한 성질 (기운)을 만들어 내기때문이며 얼마나 기운을 받고 혹은 조절해나가느냐에 따라 연이 깊다 하여도 머물게 되고 연이 소홀하다 하여도 깊어지는 연이 있습니다.

이를 판별하고 발전시켜 나아가자는데 소홀함을 줄이기 위하여 궁합 (두사람의 기운의 화합)을 본다하겠습니다.

⊙ 좋은궁합

사주 , 즉 네가지의 기둥으로 짚는 부분만이 궁합의 전부라 할수는 없습니다.
사람 개개인의 특성, 환경, 기운,시기등의 조합이 서로 보완적일때 최우선시되는것이 인연이고 이는 궁합으로 이루어집니다.

본인과 상대자의 사주를 짚고 이로 인하여 나오는 결론을 조합하여 상대와 맞추어 가는것이 궁합이며 , 궁합은 단지 좋다 나쁘다의 기분을 벗어나 둘중 어떤 한분이 얼마나 보완할수 있고 또 득이 되어주느냐의 기준이며, 서로의 방향에 해함이 없음, 혹은 줄여주는 경우는 좋은 궁합이라 할수 있습니다.

⊙ 좋은 궁합(宮合) 푸는 법

1) 배우자와 본인의 생년월일시를 음력인지 양력인지 정확하게 안다.
2) 각 개개인의 사주를 풀어본다.
3) 서로의 운세를 풀어본 것을 가지고 조합해 본다. 운세를 상호 보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 그 운세가 각각의 입장에서 득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를 알아본다.
 
 

 

 
 
   
위원회소개이용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민주로 32번길 29 (쌍촌동)     상호명 : 광산탁씨전자족보운영회
단체고유번호: 410-80-40462  대표: 탁인석    전화번호 062-374-0045
© HUMEN Corp. All Rights Reserved.